해외여행 보건 상식
위생 수준이 낮은 개발도상국에는 아직도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많은 감염성 질환이 유행하고 있으므로 이런 지역으로 떠나는 여행자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예방접종을 시행해야 한다. 여행자의 목적지, 여행기간, 건강상태 및 이전 예방접종 여부를 고려하여 필요한 백신을 선별하고 적어도 출발하기 2~6주 전부터 접종 스케줄을 잡는다.
해외여행 가기 전 알아야 할 상식
여행자 주의사항
- 여행 전, 여행국에 위험요인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세요
-
여행 전, 필요한 예방접종, 말라리아 예방약 또는 기타 구급약 및 장비 등을 체크하고 필요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 예방접종이 요구될 경우 최소 2개월 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 말라리아 예방약은 전문 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최소 일주일 전부터는 복용해야 합니다.
- 기존 복용 약물(피임약 포함), 진통제, 해열제, 자외선 차단제, 반창고, 살충제, 항생제, 일회용 밴드, 콘돔 등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심장병이나 신장병, 당뇨병 등으로 평상시에도 약이 필요한 사람은, 여행에도 반드시 약을 지참해 주세요. 또, 만일 여행지에서 병상의 악화되거나 합병증을 일으켰을 때에 대비해 진단서와 약의 처방량을 영어로 써두면 도움이 됩니다.
- 길거리에서 파는 음식은 피하세요.
- 임신 중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의사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 여행 전, 적절한 여행자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 계획이 있으시다면, 보험의 보상내용 및 범위 등을 확인하세요.
예방접종
-
황열
황열 예방접종 후 항체 형성기간은 약 10일이며, 1회 접종으로 평생 유효합니다. 따라서 황열 유행지역을 여행한다면 출발 10일 전에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
콜레라
예방은 철저한 개인위생과 안전한 음식 섭취로 충분하며, 예방접종에 의한 면역 형성은 기초접종 2회와 추가접종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
장티푸스
경구용과 주사용 백신이 있습니다. 경구용 백신은 전신 부작용이 없고 약 70%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경구용 백신의 경우 5년간, 주사용 백신은 3년간 유효합니다.
-
일본뇌염
성인의 경우 일본뇌염 예방접종의 대상이 되지는 않으나, 소아는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초회 접종인 경우 1주일 간격으로 2회 피하 주사하며, 1년 뒤 1회 접종합니다. 추가접종은 6세, 12세에 합니다. 여행 10일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
광견병
시골을 방문하는 경우, 동물과 접촉이 많을 것이 예상되는 경우, 1달 이상 장기간의 여행을 하는 경우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어깨 근육에 3회 접종합니다.
-
B형 간염
아프리카나 동남아 지역에서 현지인과 밀접한 접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여행자는 미리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권유됩니다.
-
인플루엔자
65세 이상의 노인, 심장질환,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아스피린 치료를 받고 있는 소아 등이 접종대상이 되며 매년 1회씩 접종받아야 합니다.
-
말라리아
예방약말라리아 유행지역을 가는 경우에는, 여행 출발 1~2주 전에 예방약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예방약을 복용하여도 말라리아에 걸릴 위험성이 있으므로 여행 중이나 귀국 후 2달 이내에 열이 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