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여러분의 소중한 제안이 행복한 성동을 만들어 갑니다.

제안하기

제안

home > 제안하기

기타

교통 [공모제안] 와이파이(wi-fi)분석을 통한 지하철 칸 정보예측과 환경최적화
leeh0 님의 제안 (2019-09-20)
1. 제안제목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하철 칸 정보예측과 환경최적화



2. 현황 및 문제점

(1) 온도에 대한 문제

-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에 접수된 민원은 26만 2천 288건이었는데 그 중 70%가 지하철 내부가 덥거나 춥다는 내용이었다.
- 2018년 5월 기준 9일 동안 지하철 내부 온도 관련 민원이 총 1만 6천 933건이었으며 그 중 덥다는 민원은 1만 5천 376건(90.5%), 춥다는 민원은 1천 617건(9.5%)에 달했다.
- 지하철 내부 온도에 관한 민원은 2015년 덥다는 민원이 226,781건, 춥다는 민원이 57,340건으로 총 284,121건이었다. 2016년에는 덥다 321,371건, 춥다 53,485건으로 총 374,856건이었으며 2017년에는 덥다 335,153건, 춥다 54,644건으로 총 389,797건이었다. 이를 통해 2015년 기준 2016년에는 약 30%, 2017년에는 약 37%가 증가하는 등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을 알 수 있다.
- 온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약냉방칸을 운영 중이지만 각 호선마다 약냉방칸의 위치가 다르다. 1,3,4호선의 경우는 4호차와 7호차가 약냉방칸이며, 5,6,7호선의 경우는 4,5호차, 8호선의 경우는 3,4호차에 해당한다. 또한 약냉방칸이 존재하지 않는 호선(2호선, 9호선, 인천 1호선, 공항철도, 신분당선)도 존재하기 때문에 승객들의 원활한 사용이 어렵다.
- 일반적인 냉난방시스템으로는 승하차인원이 많아질 때 발생하는 급격한 온도변화에 대응이 어렵다.
- 시간대 별로 지하철 사용고객의 수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차이가 없는 냉난방시스템은 비효율적이다.

(2) 고객 수에 대한 문제
- 현재 왕십리는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의 4개의 노선이 겹치는 교통의 요충지로써 지하철 사용인원이 매우 높은 축에 속함. 실제로 서울교통공사에서 발표한 2019년 1월에서 7월 기준 승차인원수를 순위로 매겼을 때 총 288개의 지하철 역 중에서 왕십리 2호선은 일평균 승차인원 20,112명으로 75위를 차지했다.
- 지하철의 칸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승객의 수가 많을 때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탑승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
- 승객들은 본인이 탑승한 칸 외에 다른 칸의 정보에는 직접 이동하지 않는 한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다른 칸에 여유좌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서 이동하는 사람들이 존재 한다.



3. 제안내용

현재 지하철의 각 칸에는 와이파이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다. 공유기를 이용하면 현재 그 공유기를 동시 사용 중인 인원수를 파악할 수 있다. 그 과정은 다음 <그림 1>와 같다. 1단계로 http://198.168.0.1 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한다. 2단계로 관리도구로 들어간 후 3단계에서 고급설정-네트워크 관리-내부 네트워크 정보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를 사용 중인 기기의 수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파악한 네트워크 사용인원을 각 칸에 있는 승객의 수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각 칸에 탑승중인 승객의 수라고 가정하고, 승객이 많은 곳에는 냉난방을 강하게, 적은 곳에는 냉난방을 약하게 하여 칸의 온도를 최적화하고자 한다. 또한 갑자기 승객이 많이 탑승하거나 하차하는 곳에서는 상황에 맞게 냉난방을 잠시 강하거나 약하게 작동시키는 방법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리고 파악한 승객수를 토대로 지하철 각 칸의 혼잡도를 표시하고, 이를 승객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때 혼잡도뿐만 아니라 각 칸의 온도정보와 약냉방칸에 대한 정보 등도 함께 전달하고자 한다.
이런 정보를 승객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고자 한다. 현재 구글플레이 등에서 지하철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면 지하철 종결자 : Smart Subway,카카오지하철(지하철 내비게이션 3.0),지하철 - 실시간 지하철 노선 정보, 지하철 정보 : 메트로이드 HD 등 여러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존재하며 각 어플이 100만 다운로드 이상으로 실제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칸의 승객 수, 온도에 대한 정보를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추가로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밑에 관련사진은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했을 때의 예상그림을 나타내었다. 다음은 실제로 사용중인 지하철 종결자 : Smarter Subway라는 어플리케이션에 탑재한다고 가정하여 만들었다. 빠른 검색을 통해 본인이 타고자 하는 지하철이 도착할 역과 그 역에서의 출발시간, 호선 등을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각 호선별로 그림이 나타나게 한다. 빨강은 혼잡, 주황은 보통, 초록을 보통으로 하여 기본적인 혼잡도를 나타내고, 본인이 타고자 하는 칸을 선택하면 혼잡도 이외에 온도와 같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4. 기대효과
승객들이 지하철 각 칸에 대한 정보(온도, 혼잡성 등)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환경의 칸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더위를 많이 느끼는 승객의 경우 다른 칸들과 비교해서 온도가 다른 칸들보다 낮은 칸에 탑승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다.
또한 승객들이 지하철 각 칸의 탑승인원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승객들이 여러 칸에 골고루 탑승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출퇴근 시간에는 승객이 많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승객들을 한 칸에 과도하게 탑승하는 것이 아니라 지하철 칸 모두에 전체적으로 탑승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관련사진

현장위치

등록된 자료가 없습니다.
댓글: 0개 공감 0명

총 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