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내가 만드는 생활정책, 성동구민청! 내가 만드는 생활정책, 성동구민청!
전체메뉴 보기
본문 시작지점
  • 트위터
  • 페이스북
  • 화면출력

> 소통/참여 > 정책제안 > 상상하우스 > 접수

접수

주민제안서

주민제안서
성명 권***
제목 <열린 아이디어 공모전> 교차로에 센서를

제안내용

제안내용
개요
자전거 이용자의 사고 방지를 위해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자전거와 자동차(이륜차 포함)가 함께 이용하는 차선은 보통 가장자리 차선으로, 다른 도로와 교차하는 지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자전거 주행 시 자동차가 진입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신호에 따라 움직이는 대로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신호등이 없는 골목길과의 교차로에서는 예기치 않은 순간 진입하는 자동차를 종종 마주칠 수 있습니다.
신금호역 및 행당역 부근은 내리막길이 많아 일반적으로 자전거 속도가 상당하며, 제동에 더 많은 거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신호등 없는 교차로에서 자동차가 진입할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선방안
일정 고도 이상 차이가 나는 신호등 없는 교차골목은, 지하주차장 출입구와 비슷하게 점등 센서를 부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기대효과
점등센서를 보고 자동차 및 자전거 진입여부를 사전에 알 수 있어, 사고방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성동구내에 있는 병원에서는 사고로 인한 외상 등으로 환자가 내방했을 경우 자전거 탑승 시 당한 사고인지 물어보고, 만약 그렇다면 성동구 자전거 보험에 대해서 안내를 하도록 지침이 내려졌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를 당했을 경우 알지 못해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첨부파일

답변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제안서를 신청하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하여 드립니다.
귀하의 제안요지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차량 및 자전거 진입시 센서등을 설치하여
사고를 예방하고자 하는 제안으로 이해됩니다.

현재 신호등이 없는 일반 교차로상 센서등 설치사항은 관련 법령 및 관련 근거가 없는 상태이며,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내에 센서등을 즉시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향후 신호등 설치 관련기관에 해당내영에 대해 건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귀하의 제안을 수용하지 못하는 점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성동구청 교통행정과 이승면(02-2286-5685)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목록   수정
이전, 다음글
이전글 구청 주치의, 장례지도사 제도 건의
다음글 옥수역 한강공원 거꾸리 설치 부탁드립니다